식약처, 여드름피부용 위해화장품 유통시킨 업체 대표 적발

살균보존제‘트리클로산’과량 함유된 화장품 회수조치

김쥬니 기자 | 입력 : 2016/02/18 [00:59]
식품의약품안전처 서울지방청은 사용이 제한되어 있는 살균보존제 ‘트리클로산’을 다른 화장품 원료(일명 ‘그린컴플렉스’)인 것처럼 속여 사용하여 기준을 초과한 화장품 ‘에이테라피크림’을 제조‧유통시킨 닥터샵(주) 대표 김모씨(여, 46세)를「화장품법」위반혐의로 적발하여 검찰에 송치하고 해당 제품을 판매중단 및 회수 조치했다고 밝혔다.

※ 트리클로산: 살균보존제로 사용되며 15.7.9까지 0.3%이하로 화장품에 사용하도록 제한하여 왔으며 15.7.10이후 씻어내는 세정용 제품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사용을 금지하고 있음. 이번에 적발된 제품은 15.7.10일 이전에 제조된 제품임

또한, ㈜닥터샵이 제공한 원료(그린컴플렉스)로 제조된 ‘야다 안티티 스팟크림’ 등 3개사 4개 제품도 ‘트리클로산’ 기준이 초과되어 판매중단 및 회수 조치하였다.

조사결과, 김모씨는 여드름 증상 완화 효과를 높이기 위해 ‘트리클로산’을 다른 원료(그린컴플렉스)로 속여 위탁생산 제조업체(㈜유씨엘)에 공급하고 기준(0.3%)을 초과한 ‘트리클로산’이 과량(0.9%) 함유된 제품을 위탁 생산하여, 2013년 3월부터 2015년 11월까지 ‘에이테라피크림’ 3,431개(3천 4백만원 상당)를 판매하였다.

또한, 김모씨는 ㈜야다 등 화장품 제조판매업체 3개사에 ‘트리클로산’을 다른 원료(그린컴플렉스)라고 속이고 제공하여 위탁생산업체 ㈜유씨엘이 ‘트리클로산’ 기준보다 0.7~1.4% 초과한 ‘야다 안티티 스팟크림-㈜야다’, ‘이유테라피 스팟크림-그린EMC’, ‘이유테라피 크림그린-EMC’, ‘닥터코메도인텐시브크림-㈜페이스팜’ 등 3개사 4개 제품 18,449개(약 1억 6천만원 상당)를 판매하였다.

서울‧경인식약청은 해당 제품을 회수 조치하였으며, 이미 구매한 소비자는 제품을 사용하지 말고 판매업체나 구입업체에 반품해 줄 것을 당부했다.

회수대상은 2011년 3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제조한 ㈜야다의 ‘야다 안티티 스팟크림’, ㈜닥터샵의 ‘에이테라피크림’, 그린EMC의 ‘이유테라피 스팟크림’과 ‘이유테라피 크림’, ㈜페이스팜의 ‘닥터코메도인텐시브크림’ 등 5개 제품이다.

《회수‧폐기명령 대상 제품》


제품명



제조판매업체



제조업체



판매량(개)



비고



야다 안티티 스팟크림



㈜야다



유씨엘

(주)



16,951



전제품에 해당



에이테라피크림



닥터샵(주)



3,431



이유테라피 스팟크림



그린EMC



238



이유테라피 크림



그린EMC



450



닥터코메도인텐시브크림



㈜페이스팜



810



 

회수‧폐기 대상제품 관련 정보(사진)


회수․폐기 대상 제품



제품명 : 야다 안티티 스팟크림

제조판매원 : ㈜야다 / 제조원 : 유씨엘㈜

제품명 : 에이테라피크림

제조판매원 : 닥터샵㈜ / 제조원 : 유씨엘㈜

제품명 : 이유테라피 스팟크림

제조판매원 : 그린EMC / 제조원 : 유씨엘㈜

제품명 : 닥터코메도 인텐시브크림

제조판매원 : ㈜페이스팜 / 제조원 : 유씨엘㈜


(사진 없음)



제품명 : 이유테라피 크림

제조판매원 : 그린EMC / 제조원 : 유씨엘㈜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광고
메인사진
'졸업' 소주연X신주협 스틸 공개, 우연이 만든 특별한 인연! 대치동 로맨스에 활력 예고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