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국민의 복지확대가 국가의 의무라고 배웠다!!"

이재명 시장, '새해인사회'에서 복지확대와 삶의 질 향상 등 정치적 소신 밝혀

권영헌 기자 | 입력 : 2017/01/11 [16:44]
▲ 이재명 성남시장이 1월 11일 열린 2017년 이재명 성남시장의 새해인사회를 열었다.     © 권영헌

 

"복지확대는 정부의 의무로 나는 이렇게 헌법에서 배웠다. 헌법 342항에 '국가는 국민의 복지를 확대할 의무가 있다'고 되어 있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1월 11일, 2017년을 맞아 이재명 성남시장과의 새해 인사회에서 성남시 행정에 대해 그동안 자신이 갖고 있던 정치적 소신을 밝혔다.

 

이날 성남시 분당구 평생학습관 3층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새해인사회에는 신부선 분당노인회장을 비롯해 70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는데, 지난 5년동안 각 동을 순회하면서 새해인사회를 개최해 민원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선 만큼 올해는 선거구 단위로 새회인사회를 개최해 넓은 단위의 민원을 수렴하기 위해 준비됐다.

 

약 2시간 이어진 인사회에서 참석한 시민들은 성남시 3대 무상복지를 비롯한 이재명 성남시장의 대선 출마, 주차문제, 교통혼잡문제, 소음문제, 개발문제 등 다양한 주제의 질문들에 대해 이 시장은 성실하고 차분하지만, 시원한 답변으로 참석자들의 박수 갈채를 받기도 했다.

 

새해 인사회를 여는 말에서 이재명 성남시장은 성남시 전체 민원을 담은 책자를 들어 보이면서 “5년 넘도록 새해 인사회를 하다 보니까 소소한 민원은 평소 많이 해소되었다”며 “첫 해는 한 손으로 못 들 만큼 두꺼웠는데 성남시 전체 민원이 요렇게 밖에 안 된다. 매년 책 두께가 얇아지고 있다. 이런 것들이 실제 성과라 기쁘다”고 말했다.

 

▲ 이날 열린 새해인사회에는 70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해 다양한 질의응답을 이어갔다.     © 권영헌

 

이어진 시민들과의 질의 응답에서 다양한 질의와 답변이 이어졌는데, 이 과정에서 이재명 성남시장은 "복지확대는 정부의 의무로 나는 이렇게 헌법에서 배웠다. 헌법 342항에 '국가는 국민의 복지를 확대할 의무가 있다'고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계속해서 "시민들이 낸 세금을 어떻게든 아껴서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복지를 확대하는데 사용해야지, 아스팔트나 깔고, 크게 필요없는 건물이나 짓고 하면서 낭비하는 것 중에 여러분은 무엇을 원하십니까?"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또한, "복지를 확대하면 국민이 게을러지고, 공짜나 바라게 된다고 말하는 정치인들이 있는데, 나는 그렇게 배우지 않았다."고 말한 이 시장은 "국민들이 낸 세금을 최대한 아껴서 국민의 복지확대를 위해 노력해야한다. 나는 그렇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자신의 정치적 소신을 밝혔다.

 

이어, 청년배당과 관련, 성남시에서 청년들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밝힌 시민의 질의에 대해서도 “청년배당은 논란이 많지만 감수하고 하는 일”이라며 “성남시 복지예산 가운데 노인 예산은 15%지만 청년 예산은 2%가 안 된다”고 답하기도 했다.

 

계속해서 이재명 성남시장은 “여러분의 20대 청춘시절과 제가 살던 청춘시절에는 가능성이 많았지만, 지금의 청춘은 다르다”면서 “서울에 있는 대학의 좋은 학과를 졸업해도 취업이 안 되고, 취업을 해도 2/3가 비정규직이다. 미래가 없다. 청년들이 세대별로 보면 제일 어렵다”고 청년들이 처한 어려움과 지원 이유를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 자리에서 질문하지 못한 내용도 쪽지나 이메일을 통해 말씀하시면 똑같이 처리하겠다”고 밝히 이재명 성남시장은 “직접 면전에서 한 얘기나 써서 낸 얘기나 백 명이 한 얘기나 한 명이 한 얘기도 똑같이 공정하게 취급하는 게 내 원칙”이라고 설명하고 2017년 첫번째 새해인사회를 마쳤다.

 

국회의원 선거구별로 열리는 2017년 이재명 성남시장의 새해인사회는 첫날인 11일에는 분당구 평생학습관과 수정구 양지동 을지대학교 뉴밀레니엄센터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열리고, 12일에는 중원구 성남동 성남실내체육관과 분당구 분당동 분당대진고등학교 체육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광고
메인사진
'졸업' 소주연X신주협 스틸 공개, 우연이 만든 특별한 인연! 대치동 로맨스에 활력 예고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