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관협치는 광명을 바꾸는 힘’시민 협치 교육

광명의 민관협치 소개 및 시민 참여 필요성 교육

뉴스팟 | 입력 : 2021/04/13 [18:41]

광명시,‘민관협치는 광명을 바꾸는 힘’시민 협치 교육


[뉴스팟=뉴스팟] 광명시가 시민의 시정 참여를 이끌어 내고 ‘시민참여, 자치분권도시’를 조성하고자 시민 교육에 발 벗고 나섰다.

광명시는 13일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광명극장에서 광명시민을 대상으로 ‘민관협치는 광명을 바꾸는 힘’을 주제로 협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일반 시민 160여명을 대상으로 1차, 2차에 나누어 진행되며 이날 1차 교육은 조철민 성공회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위원이 진행했다.

2차는 강정모 시민교육콘텐트연구소 소장이 오는 15일 오후 6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교육은 시민에게 광명의 민관협치를 소개하고 시민참여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시민참여의 의미와 가치, 민관협치 과정과 마을변화 사례, 광명시 민관협치 과정 소개 및 홍보 등을 내용으로 2시간 동안 진행됐다.

광명시는 시정협치협의회, 협치추진단, 시민참여커뮤니티 등 민관협력 기구를 운영해 민선7기의 주요 시정과제인 시민참여, 자치분권 도시로서의 기반을 구축해왔으며, 2020년 7월 민관협치 활성화 4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화된 추진계획과 전략을 마련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공공과 공정, 공감의 가치 실현을 위한 협치 문화가 광명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다양하고 지속적인 협치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협치의 핵심은 시민 여러분의 참여이고, 시민과 행정의 경계를 허물고 더욱 소통하며 함께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광명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 개정을 통해 기존의 협치추진단을 ‘실행위원회’로 변경하여 광명시 협치기구를 효율적으로 재정비하고, ‘공론화위원회’를 신설하여 숙의적 합의 과정의 토대를 마련했다.
광고
광고
광고
배너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