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고용노동지청 「기업도약보장패키지」 유관기관과 맞손, 구인난 해소에 앞장구인애로 중소기업에 맞춤형 종합기업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네트워크 구축
어떻게 가능한 일이었을까? 고용노동부 성남지청에서 추진하는 “기업도약보장패키지” 사업의 도움 덕분이다. “기업도약보장패키지”는 구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고용여건 개선에서부터 일자리 유형별 채용지원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종합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구체적으로, 구인 기업의 일자리 특성, 구인 직종의 임금·복지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업 유형을 진단한 후 그에 따라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기업이 안고 있는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한다. 그 후 적합 인재 채용으로 이어가는 적극적인 고용서비스 제공 사업이다.
A업체 외에도 분당구 소재의 B업체는 인력 채용을 확대하면서 그에 부합하는 직무교육, 능력 평가 및 공정한 임금체계 마련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기업도약보장패키지 사업을 통해 일터혁신컨설팅(노사발전재단)과 능력개발전담주치의 프로그램(산업인력공단)에 참여하였다. 그 결과 사내 교육 및 평가체계를 마련하여 HRD 역량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였다.
특히 고용노동부 성남지청은 기업도약보장패키지 참여 기업의 인지도 향상, 애로해소, 맞춤형 인재양성, 고용여건 개선 등을 위하여 공공·민간 자원을 적극 발굴 및 연계 협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고용노동부 성남지청은 중앙-지방, 공공-민간이 한데 모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기업 지원을 위한 협업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24.4.30.에도 유관기관 간담회를 개최하여 핵심 지원사업 공유, 애로사항 해소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협업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등 밀도있는 협의를 진행하였다.
양승철 성남지청장은 “기업도약보장패키지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의 유관기관들이 한마음으로 협력한다면, 우수일자리 인큐베이팅을 통해 인력 미스매치를 최소화할 뿐 아니라, 지역 고용창출에 이르는 선순환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 이라는 기대를 밝혔다.
“기업도약보장 패키지” 사업 참여를 희망하거나 문의가 있는 기업은 성남고용복지+센터 취업지원총괄팀(☎031-739-3109, 3115)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팟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