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를 젠더 관점에서 재해석하다!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제4회 「리빙랩과 젠 더 포럼」 온라인 개최

뉴스팟 | 입력 : 2021/04/02 [15:31]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관장 김규호, 이하 체험관)은 ‘시니어를 젠더 관점에서 재해석하다!’를 주제로 3월 31일(수) 오후 2시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제4회 리빙랩과 젠더 포럼’을 개최했다.

 

 

본 포럼은 고령사회 진입으로 발생하는 경제적 빈곤, 차별, 소외, 학대 등 시니어 관련 사회적 문제에 대응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유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포럼에서는 ▲성지은 선임연구위원(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왜 우리는 시니어를 젠더 관점에서 논의하는가?’, ▲정덕영 부관장(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의 ‘리빙랩 활동을 통해 본 시니어의 평가와 과제’, ▲이한철 총감독(나우사회혁신네트워크)의 ‘음악으로 리빙랩하기’, ▲김지희 대표((주)효돌)의 ‘고령 산업의 혁신 주체로서 시니어에 대한 재해석과 과제’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주제발표에서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조하는 젠더적 관점에서 그동안 소외됐던 시니어들을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 주체이자 새로운 소비와 문화의 주체로 재정의하면서, 이들의 사회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주제발표 이후 송위진 선임연구위원(과학기술정책연구원)을 좌장으로 서정주 부장(한국에자이), 신준영 대표((주)캐어유), 장성오 대표((주)복지유니온), 정나나 총괄팀장(노원구 치매안심센터)이 패널로 참여하여 토론을 진행했다. 

 

김규호 관장(을지대학교 교수)은 “이번 포럼을 통해 다가올 초고령사회 소비 주체인 시니어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독려하여 고령친화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제4회 리빙랩과 젠더 포럼은 영상으로 제작되어 체험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광고
메인사진
‘편스토랑’ 김호중, 기상 직후 자신 모습에 깜짝! “이럴 줄 몰랐는데…”
이전
1/9
다음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