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아연의 효능 및 아연이 풍부한 음식 6가지

뉴스팟 | 입력 : 2021/01/26 [07:30]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가 계속되는 시대입니다.

이런 시대일수록 개인방역을 철저히 하며 면역력을 키우는게 최선인데요.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영양소 중에 제일 대표적인것이라면 아연입니다.

아연은 우리 몸에 있어서 필수무기질로 불릴 정도로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면역력에도 도움이 되면서도 세포가 정상적으로 분열하는데에도 필요합니다.

조직형성 및 호르몬 생성 등 효소가 일으키곤 하는 대부분의 화학반응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아연의 권장량은 나이와 성별에 따라 다르지만 성인남성은 11mg를 성인여성은 9mg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아연을 어떻게 섭취하면 좋을지 음식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고기

 

근육조직에 아연이 많이 들어있어서 고기는 특히 아연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소의 간에는 100g당 7.3mg가 들어있을 정도로 풍부한데요. 간만 먹기 거북하시다면 고기로 드셔도 충분합니다.

소고기에 아연이 제일 풍부하고 그 다음에는 돼지고기가 많이 있습니다. 고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고 조리법도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과식하지 않는 범위에서 건강하게 먹는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해산물

 

특히 바지락에는 100g당 아연이 7mg까지 들어있을 정도로 아주 풍부합니다. 바지락은 칼국수에 넣어 먹기도 하고 각종 음식에 넣어도 맛을 살려줍니다.

구하기 간편하면서도 조리법도 다양하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게에도 100g당 4.7mg가 함유하고 있어서 아연히 충부한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게는 쪄먹기도 하고, 찌개로 끓여먹기도 하고, 다양한 조리법이 있어서 우리의 입을 즐겁게 해주는 대표적인 식재료입니다.

오늘 저녁식단은 꽃게된장찌게와 바지락찜으로 아연을 든든히 챙겨보시는건 어떨까요?

 

3. 견과류

 

견과류에도 아연히 풍부합니다. 견과류는 베이킹에도 활용하기 좋지만 그냥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특히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인지라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도 줄여줄 수 있고 아연까지 풍부한 고마운 식재료입니다.

요즘은 하루에 먹을 만큼의 견과류를 나눠놓는 등 간편하게 나오는 제품도 많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께는 포만감을 채워주면서 맛도 좋고 건강까지 챙겨줄 수 있는 간식이기도 합니다.

 

4. 유제품

 

우유나 요거트, 치즈에도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특히 체다치즈에 아연이 많이 있습니다. 체다치즈는 가정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고 냉장고에 꼭 구비해놓는 재료 이기도 한데요. 어디에 넣어먹어도 잘 어울리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만 열량과 나트륨 함량이 높아 많이 먹으면 비만의 위험이 있으니 적당히 먹어주어야 합니다.

 

5. 곡물과 씨앗

 

곡물에도 아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통곡물로 먹게 될 경우 통곡에 있는 피틴산이라는 성분이 아연의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피틴산수치를 줄이기 위해서는 효모가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효모가 들어가있는 통곡물빵을 먹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납작귀리나 맥주효모, 호박씨에도 아연이 충분히 들어있습니다.

 

6. 카카오

 

초콜릿은 건강에 좋지 않다는 선입견이 있습니다.

그러나 초콜릿에 들어있는 카카오가 좋지 않다기보다 대개 달달한 초콜릿에 함께 들어있는 당분이 몸에 안좋은 것인데요. 무설탕 초콜릿에는 100g만 먹어도 하루권장량을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달달한 초콜릿 대신 무설탕 초콜릿으로 입맛을 바꿔보시면 어떨까요?

 

아연은 면역체계를 위하여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다양한 음식들을 적절히 배합하여 섭취해준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특정 음식들은 열량이 비교적 높아 너무 많이 먹게 된다면 비만 등 다른 문제가 나올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이든 그것만 너무 많이 먹는 것보다 다양한 음식을 먹는게 식습관개선 및 건강에도 도움이 되겠지요.

만약 몸에는 좋지만 먹기 꺼려지는 식재료가 있다면 다양한 레시피를 찾아보면서 한번 도전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광고
메인사진
'불후의 명곡' 세기의 사랑꾼 특집, 서정희X김태현부터 송지은X박위까지! 대박 라인업 성사!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