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교원노사관계 연수’ 실시

4~11월, 교원노사관계 연수 5개 과정 총17기 운영

김보연 기자 | 입력 : 2017/04/24 [10:47]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4월 24일부터 11월 10일까지 경기도 광주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고용노동연수원에서 ‘2017년도 교원노사관계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교원노사관계 관련 법령을 이해하고 학교에서 발생하는 노동관계 사례 등을 분석해 교원노사관계의 새로운 인식 정립과 노사 간 상생․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했으며, 교장, 교감, 교육전문직 등 604명이 참가한다.  

 

교육과정은 ▲교원노사관계 이해과정, ▲학교경영자 노사관계 리더십과정, ▲학교경영자 신뢰증진과정, ▲학교경영자 노동법과정▲학교경영자 교육공무직 관리과정 등 5개 과정(과정별 40명 내외)이며, 강의․사례발표․토론 등 과정별 18시간을 총 17기에 걸쳐 진행한다.  
  

교원노사관계 이해과정에서는 학교 노사관계의 이해, 교원노조법의 이해, 근로기준법의 주요내용, 학교현장의 갈등사례 연구, 갈등관리와 커뮤니케이션, 노사 파트너 십 사례 등을 교육한다.
 

학교경영자 노사관계 리더십과정의 주요 내용은 휴브리스를 넘어라, 자기 신뢰, 조직 신뢰, 소통 스킬 등이며, 학교경영자 신뢰증진과정은 학교환경의 변화와 리더의 역할, 학교현장 노사관계 갈등사례, 갈등사례 문제해결, 학교 내 갈등관리와 경영자의 역할 등이다.
 

또한, 학교경영자 노동법과정에서는 학교 내 고용관련 법 이해, 개별근로관계법, 집단노사관계법, 학교 내 노동관계법 관련사례 등을 다루며, 학교경영자 교육공무직 관리과정에서는 학교 인력정책의 이해, 학교 교육공무직 노사관계 이해, 학교 교육공무직 관련 법적 쟁점의 이해, 학교 교육공무직 운영사례 실습 등에 중점을 둔다.  
 

경기도교육청 이금재 대외협력담당관은 “이번 연수를 통해 상호 협력하는 건전한 교원노사관계가 정립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노사문제의 자율적 해결과 능동적 대처로 교육 현장이 안정화 될 수 있도록 학교 경영자의 조직관리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고
메인사진
‘편스토랑’ 김호중, 기상 직후 자신 모습에 깜짝! “이럴 줄 몰랐는데…”
이전
1/9
다음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