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팟 뉴스 > 교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도교육청, "e-DASAN 감사시스템, 회계사고 예방"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감사활용 성과 향상
 
김보연 기자 기사입력 :  2017/01/09 [10:0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e-DASAN 감사시스템’을 활용한 상시 예방적 감사활동으로 사고 발생 가능성을 미리 차단하는 등 회계사고 위험을 크게 줄이고 있다고 밝혔다.


'e-DASAN 감사시스템'은 내부 데이터와 외부 금융·카드거래 데이터를 연계하여 감사 시작 전 회계장부와 금융거래 간 불일치 내역 등 회계 운영 부적정 사항을 추출·분석한다.


수감기관의 방대한 서면자료를 대신하여 e-DASAN 감사시스템이 회계시스템 등을 자동 전산 처리하여 감사부서와 수감기관의 업무 부담을 대폭 경감할 뿐만 아니라, 필요한 부분을 추출해낼 수 있도록 프로그램화 되어 다양한 감사분야에 활용도가 매년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시스템 도입 첫해인 2014년 횡령·유용 등 20억3천만 원 적발 이후 2015년 7억4천만 원, 그리고 2016년 7천만 원 수준으로 회계사고가 대폭 감소하는 등 경기도교육청 관내 2,300여개 학교에 대한 횡령 또는 유용 등의 회계 사고를 예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2016년도에는 금융기관에서 제공 받은 신용카드 거래내역 데이터와 학교회계시스템(에듀파인)의 장부 상 지출 거래내역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여 기존 서류 감사방식으로는 찾기 어려운 학교 신용카드를 이용한 개인물품 구매 공금 횡령을 적발할 수 있게 됐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행정자치부 주관 ‘2016 전자정부대상 경진대회’에서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e-DASAN 감사시스템」으로 행정자치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경기도교육청 김거성 감사관은 “e-DASAN 감사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성과”라면서, “앞으로도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다양한 활용기법을 개발할 예정이며, 각종 사례들을 현장과 공유하여 청렴한 경기교육 실현에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팟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