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올해 첫 성남행복아카데미 열어

유창선 시사평론가 ‘동굴 밖으로 나갈 용기가 있는가’ 주제 강연

박성욱 기자 | 입력 : 2017/01/06 [09:10]
▲ 2017년 성남행복아카데미 1강 (유창선 시사평론가 ‘동굴 밖으로 나갈 용기가 있는가’ 주제 강연)     © 뉴스팟

 

성남시(시장 이재명)는 유창선 시사평론가를 초빙해 오는 1월 12일 오전 10시 시청 온누리에서 올해 첫 성남행복아카데미를 연다.

 

유 평론가는 ‘동굴 밖으로 나갈 용기가 있는가’를 주제로 강연하며,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이 ‘이데아(이성적인 세계)’론을 펼치면서 국가 제7권에 쓴 ‘동물의 비유’에 대해 이야기한다.

 

동굴 속에서 앞 벽에 비친 그림자만 진짜 세상으로 알고 사는 죄수와 뒤돌아 볼 겨를 없이 눈앞에 현실만 쫒는 현대인을 교차 비유한다.

 

묶인 사슬을 끊고 동굴 밖으로 나올 용기, 빛과 세상 속 진짜 실물들을 보는 지혜, 삶의 태도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마련한다.

 

유창선 평론가는 연세대학교에서 사회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주간경향 고정 칼럼니스트, 아프리카TV ‘유창선의 인문학 동행’ 방송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고, ‘2017 핫 이슈’, ‘정치의 재발견’, ‘이렇게 살아도 되는 걸까’ 등의 책을 펴냈다.

 

강연을 들으려는 시민은 별도 신청 절차 없이 당일 행사장(600석)으로 선착순 입실하면 된다.

 

광고
메인사진
'불후의 명곡' 세기의 사랑꾼 특집, 서정희X김태현부터 송지은X박위까지! 대박 라인업 성사!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