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책임의 시간, 총리 사퇴 포함 국정 전면쇄신"

"은폐·부실수사 징조 철저한 국정조사 시급…尹대통령, 대국민 사과해야"

뉴스팟 | 입력 : 2022/11/08 [04:53]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 뉴스팟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7일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이제는 책임의 시간"이라며 "중립적인 특검을 통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들에 대한 엄정한 문책이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애도의 시간이 끝나고 이제는 책임의 시간"이라고 강조하고 "국정조사 역시 강제 조사의 권한이 없기 때문에, 결국은 특검을 논의할 때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가 애도 기간 종료와 함께 당이 국정조사 추진에 드라이브를 걸고 나선 데 이어, 한 걸음 더 나아가 특검 도입까지 언급하며 대정부 압박 수위를 끌어올린 것이다.

 

그는 국정조사와 관련해서는 "현재 수사는 셀프 수사라는 한계를 벗어나기 어렵다. 더구나 이미 일부 은폐를 시도한 것과 같은 부실 수사의 징조가 드러나고 있다"며 "당장 시급한 것은 철저한 국정조사에 임하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는 "이제 희생자에 대한 애도와 추모의 시간이 지나고 책임의 시간이 돌아왔다"며 "이 모든 참사의 최종 책임자이자 국정의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이 진지하고 엄숙하게 국민 여러분과 희생자들께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책임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지는 것"이라며 "국무총리 사퇴를 포함해 국정의 전면적 쇄신이 필요하다. 이것이 책임을 지는 출발점"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참사 희생자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라며 "오로지 국가의 잘못이다. 여러분의 잘못이 결코 아니다. 그리고 이 참사에 대해서는 반드시 원인을 규명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이 대표는 본격화한 국회의 내년 예산안 심사와 관련해서는 "민주당은 국민이 주신 권한을 최대한 활용해 가계·기업 부도를 막고 국가 부도의 위험을 관리하는 '3대 부도 방지 예산'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특히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국민 안전 예산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고
메인사진
‘고딩엄빠4’ 모니카 “산부인과 다니며 난자냉동 중”→서장훈 “그래도 고딩엄빠 부러워 마”
이전
1/9
다음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