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생연초등학교, ‘학교 공간 혁신’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추진

학교의 모든 공간을 재구조화하고, 배움과 성장의 배움터로 가꾸기 위한 시간 마련

뉴스팟 | 입력 : 2022/05/25 [10:17]

건축 디자인 학생 연수


[뉴스팟=뉴스팟]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동두천시 생연초등학교는 40년 이상 경과 건물 보유 학교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 환경 기반의 미래형 학교 환경 조성, 미래 교육 전환을 위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리모델링)에 선정되어 미래학교 교육과정의 실현과 교육공동체의 요구를 담은 미래형 학교 환경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선정에 따른 사전기획 단계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협의체를 구성했다.

추진협의체는 지난 1월 7일 사업설명회를 시작으로 학생 대상 건축디자인 연수 3회, 교육기획 워크숍 2회, 공간기획 워크숍 6회 및 수시로 이루어지는 사전기획 협의회를 통해 학교 공간 재구조화에 대한 의견들을 수렴하여 4월 5일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중간 보고회 및 5월 3일 최종보고회를 운영하였다.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해 학교 공간의 재구조화와 스마트 환경, 그린 학교, 학교 시설 복합화의 주요 요소들이 생연초등학교의 교육 비전과 환경, 여건에 맞게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논의와 협력의 과정을 통해 학교의 모든 공간을 디자인하였다.

교육공동체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의 모든 공간을 함께 고민하여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의 공간으로, 자유로운 소통의 공간으로 학교 공간을 혁신하고자 계획했다.

또한, 교육공동체는 미래사회의 주역인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 활동을 통해 학습과 놀이 및 휴식 등 균형 잡힌 삶의 공간으로서 학생의 다양한 꿈과 배움, 행복한 삶을 유연하게 지원하기 위해 기획과정에 참여하였다.

정미희 교장은 “배움과 성장, 자치와 자율의 배움터로 가꾸어 나가기 위한 참여 과정을 통해 미래학교를 디자인 하고, 학교 환경을 미래교육에 적합한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광고
메인사진
‘편스토랑’ 장민호, 경호팀 위한 육식 풀코스 ‘고기만 6.6kg 36인분’
이전
1/7
다음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